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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기반상담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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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pt. of Brain-Based Counseling Psych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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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의 키워드 뇌, 감정지능, 그리고 인류의 관심사 심리
미래를 이끌어갈 뇌기반심리코칭 전문가, 심리상담 전문가 양성
상담과 코칭을 함께 공부하세요!!!

뇌기반상담심리학과는 뇌과학에 기반한 상담 및 코칭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기초과정, 발달과정, 심화과정을 통해 전문성 함양 및 다양한 국가 자격증과 민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졸업 후 자격증과 연계하여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강사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강의 맛보기

 
 

안녕하세요. 뇌기반 감정코칭 개론 하나현 교수입니다.

6주 애착과 감정에 대해서 보고 있는데 이번 시간은 이제 성인이 된 나의 모습을 좀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심리학이나 아니면 정신과적인 어떤 책들을 읽을 때나 제일 쉽게 공부하는 방법을 알았어요. 내 모습을 보면 되더라고요.

책을 읽으면 이거 다 네 모습 아닌가?

예를 들어서 성격장애에 관한 책을 읽으면 저는 순간 멘붕에 빠질 때도 있어요.

다 내 모습인데 내 안의 모든 성격장애의 모습들이 다 있네. 이런 생각을 가지기도 해요.

당연한 것 같습니다. 우리 안에 있는 모든 모습이 있기 때문에 또 상대방에 있는 어떤 모습들도 보이게 되고 세상을 이해하게 되지 않나 싶어요.

그래서 지금부터 지난 시간도 그렇지만 지금도 나오는 이야기들, 내 안에 어떤 모습들을 이제 찬찬히 바라보시다 보면 자신을 도움 좀 더 더 잘 알게 되고 자신을 이해하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지난번에 썼던 그 4가지 유형의 애착이 애착유형이 이제 성인이 되면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보겠습니다.

첫 번째 안정형 애착유형이 이제 성인이 되면 어떠냐? 이렇게 되기 참 쉽지 않고 주변에 보기도 참 드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렇게 되어 가고 있는 중 아닐까요.

딱 보기에도 편안해 보이고 안정적인 사람입니다. 자신감도 있고 자존감도 높아 보여요.

대체로 세상도 믿고 나도 믿고 다른 사람도 다 믿습니다.

그리고 어떤 문제가 생기면 어떡하지 어떡하지가 아니라 아 곧 잘 해결될 거야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중심이 딱 뿌리박혀 있는 거죠. 그래서 쉽게 휘둘리지 않아요. 자신만의 어떤 확고한 가치관이 잡혀져 있고 실망하거나 좌절 상처 이런 부정적인 경험에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심하게 흔들리지는 않습니다.

좌절 할 수도 있죠. 하지만 다시 조금 있다 금방 털고 일어나서 회복될 수 있는 힘이 있어요. 그래서 비교적 빨리 자기중심을 찾고 되돌아올 수 있는 힘이 있는 거죠.

타인으로부터 존중받을 수도 있고 존경 받고 싶어 하고 타인을 존경할 수도 있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자기 자신을 활용하고 다른 사람 또 세상의 것들을 활용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은 곁에 있으면 그냥 편안해요. 꾸미지 않아도 되고 꾸미지 않는 나로써 있어도 되는 사람 그냥 나 여도 나를 받아줄 수 있는 사람이죠.

최고의 배우자 감 인거죠. 그리고 같이 일하기 좋은 사람이겠죠.

이런 사람이 안정형 애착 유형의 사람입니다.

우리가 비록 만약에 안정형 애착유형이 아니라 하더라도 이런 모습들을 닮아 가려고 하다보면 그런 유형이 될 수 있겠죠.

그런데 그렇지 않고 불안정 애착 중에 회피 형 애착에 아이가 성인이 되면 어떠냐?

타인의 마음을 잘 모릅니다. 왜냐하면 타인의 마음에 대해서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 회피하는 모습을 보였었죠.

남에게 의존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강하게 하고 자라났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믿지 못하고 자율성과 독립성을 굉장히 키워 나간 유형입니다.

감정적 지지를 받는 위치에 자기를 놓지도 않고 그럴 필요성도 사실 잘 못 느낍니다. 오히려 감정적 지지를 받거나 그러면 자신이 나약해졌다는 신호로 받아들이고 오히려 거부하기도 해요.

그리고 아 난 괜찮아! 괜찮아! 이렇게 무덤덤하게 그 감정적인 지지를 탁 쳐 버리는 듯한 그런 모습을 보이기도 하죠.

회피형의 애착의 경우에는 좌뇌를 굉장히 많이 쓰게 됩니다. 우뇌라고 하는 감성적인 부분을 끄도록 훈련이 된 거죠. 왜냐하면 그런 것은 자기는 불편했어요. 그래서 그런 것에 대한 신경을 끄도록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감정 필요 욕구 욕망 이런 것들을 잘 인식 하지 못하거나 인식하지 않으려고 하는 모습을 보여줘요 그래서 그러면 상대방이 이렇게 얘기합니다.

그건 말해야 알아? 이렇게 얘기하면 이런회피형 애착유형은 ‘야 말 안하면 내가 어떻게 아냐?’ 이렇게 얘기를 하죠. 그러면 이제 상대방은 ‘모른 척 하는 거냐? 아니면 진짜 모르는 거냐?’ 자 모른 척 하는 걸까요? 진짜 모르는 걸까요?

둘 다라고 합니다. 그런 감정적인 것이 좀 불편하기 때문에 의도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조금 피하려고 하는 것도 있고 일부러 든 아니면 무의식적으로든 그래서 실제로 모르는 것도 있고요. 그렇다고 해요.

 

학년별 교육과정

학년별 교육과정 테이블

분야, 학기, 교과목, 학점으로구성

분야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 교과목 학점
1학년 전공필수 상담심리학
(구. 상담의 이론과 실제)
3 상담심리학
(구. 상담의 이론과 실제)
3
전공선택 발달심리학 3 뇌기반 감정코칭 이론과 실제 3
자기사랑학 3 성격심리학 3
뇌기반감정코칭개론 3 상담 면접 및 기술 3
상담의 과정과 기법 3 뇌교육의 이해(뇌교육) 3
부모교육 및 상담 3 정신건강론 3
2학년 전공필수 뇌기반 상담의 이론과 실제 3 뇌과학과 심리치료 3
전공선택 해결중심코칭 3 NLP 심리치료 3
갈등관리와 워킹브레인 3 애착과 심리치료 3
그림검사 및 기법 3 직무스트레스관리 3
미술치료 매체 3 그림책 미술치료 3
건강하자! 멘탈헬스365 3 인지행동치료 3
청소년 미술치료 3 위기상담 3
청소년 심리 및 상담 3    
3학년 전공필수 심리진단 및 평가(구. 심리검사) 3 심리진단 및 평가(구. 심리검사) 3
전공선택 긍정심리와 소매틱 코칭 3 뇌기반청소년상담 3
아로마테라피와 독서치료 3 이상심리학 3
성심리학 3 조사방법론 3
인간발달과 뇌 3 노인상담 및 미술치료 3
미술치료개론 3 트라우마 심리치료(구. 트라우마와 심리치료) 3
4학년 전공선택 직업진로탐색과 코칭(브레인) 3 정서중심코칭 3
임상심리학 3 가족상담 3
상담실습 및 사례관리 3 집단상담 3
상담 및 심리치료사 윤리와 실제 3 뇌기반신체심리치료 3
브레인트레이닝 명상 실습(브레인) 3 브레인트레이닝 명상 실습(브레인) 3

※교육과정은 변동될 수 있음

 

학업로드맵

졸업후 졸업생들의 활동:BBC와 함께 새로운 길 만들기 4학년 심리상담사(학교 발급 민간자격증),상담 역량강화를 위한 심리검사 및 상담실습 기회제공, 임상심리사 3급, 청소년 상담사 3급, 직업상담사 2급 취득을 위한 자격증반 운영 3학년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취득, 두뇌훈련 역량 갖추기, 2학년 직무스트레스관리전문가/감정노동관리사/NLP 코칭/뇌기반감정코칭전문가(수료),,뇌기반감정코칭 강사 되기 1학년 평생 공부습관 기르기, 하루 1시간 온라인 출석